devCAT 
Charcter Branding

BX DESIGN
캐릭터브랜딩
-
2024-2022
참여율 100%

데브캣 심볼을 활용하여 캐릭터를 개발했습니다. 고양이의 외형을 가진 캐릭터 ‘김눌’은 게임 회사의 특성과 데브캣 구성원(캣크루)의 특징을 분석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이후 캣크루의 큰 공감을 얻어 대표 캐릭터로 자리잡게 되었으며 다양한 브랜드 프로모션, 굿즈, 웹툰 등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활동에 사용되며 데브캣의 브랜드 강화에 도움을 주었습니다.



BRAND Character STORY

게임으로 더 재미있는 삶을 그리기 위해 오늘도 열심히 게임을 만드는 (주)데브캣! 그곳에서 개발자로 일하고 있는 김눌.
귀여운 고양이의 얼굴을 하고있는데 이상하게 생각하고 있는 직원은 한 명도 없다. 회의 중 갑자기 물컵을 책상 아래로 떨어뜨리거나, 코드 리뷰 중 노트북에 엎드려도 이상하게 생각 할수가 없다. 그도 그럴것이 업무는 누구보다 더 날카롭게 처리하는 천재 개발자로 모두의 선망의 대상이기 때문이다. 고양이 얼굴과 행동은 다들 그러려니 할 뿐. MBTI는 INTJ 이며 생각이 많은 편. 목표 지향적이고 좋아하는 것에는 과몰입하여 오타쿠 소리도 듣는다. 문제 해결을 위해 독창적이고 참신한 방법을 고안하며 문제를 다각도로 해석하는 것을 좋아함. 표정에 변화가 없어 차가워 보이지만 마음은 따뜻한 츤데레고 물타입이며 믹스커피 좋아함.게임을 너무 좋아해서 좋아하는 게임의 신작 런칭일에는 무조건 휴가를 쓴다.


BRAND Thema song

‘김눌’ 브랜드 경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브랜드 사운드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위하여 음악 기초부터 공부하며 작곡을 시작했고, 이 사운드에 캐릭터의 귀여움과 데브캣만의 개성을 표현하고자 했습니다. 나아가 브랜드 경험의 시너지를 넘어서, 김눌이라는 IP의 확장 가능성 또한 고려하여 제작되었습니다




Onboarding 

캐릭터를 이용하여 온보딩에 필요한 일러스트를 제작했습니다. 크루들의 개성이 드러나도록 표현하였고, 온보딩 영상에 활용되었습니다. 신규 입사자들에게는 김눌 사원증을 제공하여, 자연스럽게 사내에서 신규 입사자로 인식될 수 있게 하였습니다.





NULL emoticon

"게임 개발자 김눌의 하루"라는 타이틀로 이모티콘을 제작했습니다. 게임 개발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바탕으로 기획되고 제작되었으며, 직장인들이 쉽게 공감하고 자주 사용하는 이모티콘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팀즈에서 캣크루의 활발한 사용을 유도하고자 했습니다.



NULL Keyring

김눌 개발 이후, 키링 인형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7등신의 인간형 몸을 가진 오리지널 김눌을 귀엽고 이질감 없는 SD의 형태로 만드는 것이 이 프로젝트의 중요한 포인트였습니다. 기존 캐릭터의 비율과 바디 타입을 고민하여 여러가지의 바디에셋을 제작하였고, 기존 인상을 유지하면서 가장 인형 제작에 적합한 디자인을 선정하여 개발을 진행했습니다. (제품검수 포함)